아래 그림에서 윗부분은 일반적인 상시전원 차단 장치와 연결된 블랙 박스 회로도 입니다.
저전압이 되면 블랙박스에 전원 인가를 중지하는 것이 상시전원 장치의 장점이라면
단점은 상시전원의 전압이 낮을 경우 전압 차단을 하고 난 이후에도 전력을 소모하며
또한 베터리의 전압이 조금이라도 상승하면 전력이 충분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그래서 위 그림의 아래 회로와 같이 릴레이(4P, 5P를 아무거나 써도 무방합니다)를 써서
저전압으로 전원이 차단 된 이후 아예 상시가 동작 안하도록 회로를 만들어 봤습니다.
굴러다니는 부품 중에 9V릴레이가 있어 재활용하기로 했는데 승용차 베터리가 12V이므로
3V가 오버 됩니다. 이걸 저항을 써서 해결해 봤습니다.
제가 가진 9v 릴레이의 경우 내부 저항 200옴, 9v에서 0.045암페어(전력 0.405와트)를 소모합니다.
이럴 경우
200:X = 9:3
의 비례식을 풀어보면 X=66.6666.... 이 나옵니다.
대략 67옴 정도의 저항이 필요한데 역시 굴러다니는 저항중에 68옴이 있어서 이걸 사용했습니다.
혹시 저처럼 저항 사용하실 분들 정확한 저항을 잘 찾기 힘드니 비슷한 값의 저항을 사용하세요.
67옴보다 조금 큰 저항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66.6666....의 저항이 소모하는
전력 P = VI = 3V x 0.045 = 0.125와트
를 소비하게 됩니다.
저항 중 제일 작은 저항이 1/4와트(0.25와트)이므로 제일 작은 저항 67옴 이상을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저항은 크면 더 많은 전류를 흘릴 수 있으니 1/4와트 저항이 없으면 더 1/2와트, 1와트 저항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아래와 같은 회로를 구성했습니다.
재활용할 릴레이가 없으신 분들은 인터넷으로 자동차 DIY 사이트 가시면 승용차용(12V) 릴레이가
있으니 구매(약 2~4천원 정도)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12V 릴레이용 회로 입니다.
저는 돈이 없어 재활용했습니다. ㅠㅠ
아무튼 이렇게 회로를 구성하면서 다이오드 2개도 구매(약 80원~3백원)하셔야 합니다.
일반 정파용 다이오드를 구매하시면 되는데 저는 역시 재활용 다이오드(FR107)를 사용했습니다.
보통 정파용 다이오드는 50V 정도는 견디니 차량에 사용해도 문제가 안됩니다.
역시 차량 diy 관련 사이트에 팝니다.
아무튼 구매하셔서 회로 납땜하시면 됩니다.
일단 제가 만든 사진은 밑에 있습니다.
1. 일단 제가 재활용한 9v 5p 릴레이 입니다(구매하실꺼면 이거 사지 마시고 12V용 릴레이 구매하세요)
2. 기판 조각에다가 납땜한 사진입니다.
선이 안뜯겨 나오도록 구멍 4개에 선1개를 납땜해서 튼튼하게 만들었죠. ^^
하늘색 부품은 저항(1/4와트 68옴)입니다.
3. 위에서 본 모습니다.
다이오드 2개와 릴레이가 보입니다. 선이 모두 하얀색(재활용 ㅠㅠ)이라 저렇게 튜브로 구별 가능하도록 해 놨습니다.
4. 전체는 이렇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 할 수 있 듯이 모두 5개의 연결선이 필요합니다.
자 이제 승용차에 연결시켜 보겠습니다.
상시 전원 차단 장치가 이미 장착되어 있는 경우로 해서 설명하겠습니다.
5. 퓨즈박스에서 시가 라이터에 위 그림의 4번을 연결합니다.
- 시동을 걸면 퓨즈박스 ACC에서 릴레이에 전원이 인가됩니다.
- 릴레이에 전원이 인가되면 퓨즈박스 상시전원에서 전원이 상시전원 차단장치로 인가됩니다.
- 상시전원 차단장치는 블박으로 전기를 공급해서 블박을 ON시킵니다.
- 상시전원의 블박 전원이 다시 릴레이로 인가됩니다. 퓨즈박스 ACC와 같이 전원 공급이 되는 중입니다.
- 시동을 끄면 퓨즈박스 ACC는 차단됩니다. 그러나
- 베터리 전압이 떨어지면 상시전원 차단장치가 블박 전기를 끊습니다.
- 위에 따라 도미노 효과로 릴레이 유입 전원도 차단됩니다.
- 동작 확인하니 잘 됩니다. 4~5천원 정도만 들이면 이런 회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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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우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구매하셔서 연결해 보세요.
릴레이는 링크 를 참조해 보세요. 나름 저렴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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